모든 청년들의 눈앞의 희망인 취업 관련하여 노하우를 전달하고자 합니다. 대기업 취업 후 현재까지 직장생활을 하면서 제자신이 취업을 준비해왔던 경험과 직장생활을 통해 경험했던 노하우, 필요로 하는 직원의 마음가짐이 무엇인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이것을 통해 서류 통과 후 면접 성공, 최종적으로 취업에 성공하셨으면 합니다.
1. 준비물
: 희생정신 -끝.
2. 희생정신이 준비물의 끝인 이유
현재 대기업 직장생활 12년차를 지내면서 직장내 많은 선후배님들은 만나봐왔고 그들의 행동과 취업 성공 노하우를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면접관으로도 수차례 활동함으로써 면접에 성공하고자 하는 취준생들의 마음가짐을 수없이 볼 수 있었습니다. 취업하고자 하는 회사 찾기나 자소서 쓰는 방법, 꿀팁 등은 이미 취준생 입장에서 충분히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기에 그런 부분에 대한 설명은 제외하겠습니다.
최근 직장인들 사이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바로 기성세대들과 MZ세대와의 마인드 차이 입니다. 현재 직장의 선배로써 후배들을 어떻게 관리하고 이끌고 가야하는지, 그리고 그들과의 회사에 대한 마음가짐 차이에 대한 고민거리를 저만 가지고 있는게 아니라 저와 동년배나 선배들도 다들 똑같은 고민을 하고 있음을 알았습니다.
취업 면접관으로 활동하면서 공통점이 하나가 있었습니다. 소위 말하는 요즘 취준생분들은 희생이나 헌신에 대한 표현을 1도 하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거짓말이라도 그런 부분을 표현해줬으면 당장 그런 친구들을 뽑을텐데 라는 생각이 매우 많이 들었고 이부분은 인사팀에 근무하시는 분들도 전부 동의하는 부분입니다.
출퇴근 시간이 보장되고 근무조건이 좋은 직장을 원하는 것은 누구나 다 압니다. 이 부분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없을 겁니다. 저또한 마찬가지로 출퇴근시간이 보장되고 근무조건도 좋은 부서에서 근무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반드시 기억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이미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은 다들 알고 계실테지만 취업을 준비하는 분들은 혹시나 간과하실수 있어서 말씀드립니다. 개개인의 스펙과 경험, 학점, 어학성적 등은 모두들 갖추고 있어서 이런 부분을 얘기하는게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건 '회사는 시키는대로 행하는 직원을 원한다.' 입니다.
꼰대같은 조언이라 할지라도 저부분은 팩트입니다. 그래서 자소서든 면접이든 회사를 위한 자신의 헌신을 기대하게 만드는 멘트나 이력을 표현해준다면 반드시 인상깊은 이미지를 남길 수 있고 좋은 결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당연한 겁니다. MZ세대의 다른 취준생들은 이런 부분을 거짓말로도 표현조차 하지 않을것이기 때문입니다. 취업 성공이 간절하다면 반드시 실행 하시길 바랍니다.
3. 실행 (자소서, 면접)
수많은 자기소개서(자소서)를 면접관이 다 상세히 읽어볼 수 없습니다. 당장 내 업무 때문에도 바빠죽겠는데 지원자들의 자소서를 상세하게 검토하고 1차적으로 분류하라고 합니다. 전부 비슷비슷한 내용이며 눈에 들어오지도 않습니다. 자소서에 강한 임팩트를 남기기 위해선 스펙이나 경험따위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회사를 위한 헌신을 표현하시길 바랍니다. 퇴근 후 시간도, 주말 시간도 회사를 위해서 헌신할 수 있다는 표현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당연합니다. 요즘같은 시대에 요즘 젊은 세대 분들은 저런 부분은 생각조차 하지 않을겁니다. 정말로 이 회사에 취업이 간절하다면 표현 하시길 바랍니다.
면접 또한 마찬가지 입니다. 자신의 개인 시간을 희생해서라도 이 회사를 위해 희생할 의지가 있음을 보여주면 취업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의 학점, 외국어능력, 인턴경험 등이 없다하더라도 회사를 위한 의지를 보여주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정말 그렇게 취업을 하고 개인시간이 없으면 어쩌지 하는 걱정은 취업부터 먼저 하고 하시길 바랍니다.
취업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반드시 제가 드린 조언 참고하셔서 취업 성공하시길 바랍니다.